본문 바로가기
빛나는 DIY

노트북 액정 교체 DIY - 액정 파손

by 도담별 2021. 7. 7.

안녕하세요. 도담별입니다

이번엔 노트북 액정 교체를 직접 해보려고 합니다.

 

아들내미의 엉덩이 타격으로 액정이 깨져 버렸네요...

 

액정교체를 위해 컴퓨터 수리점에 문의 하니 " 15.6인치 1920*1080 FULL-HD"대략 13~15만원 이라고 합니다.

노트북은 60만원 정도에 삿는데 액정이 15만원이라고 하니 새로 살것인가? 교체를 할것인가? 고민이 됩니다.

 

고민하던 중 문득 이런생각이 듭니다. 컴퓨터, 자동차 왠만한거 DIY 하는데 액정교체 DIY 는 안될까?

구글, 네이버 검색에 들어 갑니다. 역시나 DIY 가능하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액정 가격은 71,000원(배송비포함)에 수리 맡기는것에 비해 반값에 가능합니다.

 

 

깨진 액정 구매

http://www.notebookscreen.co.kr/

액정 판매 사이트 입니다.

왠만한 액정은 다있습니다.해당 사이트에서 왠만한 노트북은 노트북 모델명만 치면 나오지만

제것은 왠만한 노트북이 아닌지 안나오네요...

 

직접 문의를 하고자 액정자체 모델명을 알고자 노트북을 분해 했습니다

 

분해 방법은 아래 내용 참조 하시면 됩니다.

모델명이 "N156HGE-EAB" 이네요

 

해당 사이트에 카카오톡 친추후 문의 해주시면 친절하게 링크도 알려주십니다.

 

 

구매시 결점, 보증기간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전 결점(보증기간2년)으로 구매하였습니다.

결점 이래봐야 점 1개 정도로 티도 안납니다.

전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 그냥 구매 했습니다.

 

노트북 액정 분해

제 노트북은 ASUS X555WG-DM039D 입니다.

액정 분해 방법은 검색결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다들 비슷합니다.

 

 

분해할때는 사진을 못찍어서 조립완료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액정 아랫부분에 빨간색 네모친 곳의 나사 덮개를 날카로운 도구로 떼어내면 나사가 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액정덮개를 날카로운 도구로 벌려주시고 못쓰는 카드같은 것으로 조금씩 카드를 틀면서 덮개를 분리 시켜 줍니다.

 

 

삥둘러서 모두 탈거 해주시면 되는데 사진에 빨간 네모 힌지 부분이 탈거하기가 좀 까다로우니 살살 상처나지 않도록 주의해서 탈거 해주시면 됩니다.

 

힌지부분까지 잘 탈거 하시고 액정을 고정하고 있는 각 모서리 4군데 나사를 풀어주시면 액정분리가 가능해집니다.

 

 

액정과 노트북 본체를 연결해주는 컨넥터를 조심스럽게 제거후 새 액정으로 교체 해주시기만 하시면 이제 마무리 입니다.

 

노트북 액정 교체완료

※ 조립전 새액정이 문제가 없는지 컨넥터에 미리 연결해보시고 조립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해주시면 되고요.

문제없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들내미때문에 액정을 교체하였는데 새 액정이 화질이 좀더 좋네요

기존껀 광시야각이 안좋았는데 새로운 액정은 각도가 잘 나오네요

 

글을 쓰다보니 길어지긴 했지만 작업시간은 30분도 채 안걸린듯합니다

아주 손쉽게 15만원 교체 비용을 71천원으로 마무리 했네요.

 

조금 시간만 들이면 왠만한건 직접하는게 경험도 쌓고 비용도 줄이고 DIY는 괜찬은듯 합니다.

댓글